본문 바로가기

폰트

Made by YOONDESIGN! 고도소프트 전용서체 ‘고도체’



‘고도체’는 온라인 쇼핑 솔루션 기업 고도소프트와 윤디자인연구소가 함께 1년 여 개발 기간을 거쳐 제작한 전용서체로, 2013년 제567돌 한글날을 맞아 무료 배포되었다.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진행한 다양한 기업·기관 전용서체 프로젝트 중 하나인 고도체에 대하여 알아보자.


고도체는 미듐(Medium), 볼드(Bold) 총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글은 유니코드(Unicode) 기반의 2,350자(추가자 129자), 영문(Basic Latin) 95자, KS심볼 986자를 각각 지원한다.





‘고객에 대한 변하지 않는 마음과 열정’이라는 고도소프트의 기업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다이아몬드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아래 그림에서 ‘ㄹ’, ‘ㅂ’ 왼쪽 하단의 굴림처럼 말이다.





고도체의 모든 한글 자소는 직선으로 시작하여 곡선으로 끝나도록 디자인되었다. ‘앞선 생각으로 나아간다’는 고도소프트의 진취적 면모를 부각한 것이다. 한 글자, 한 글자마다 해당 기업의 색채가 녹아 있다. 영문 디자인의 경우, 한글 자소의 특징이 어느 정도 반영되었다. 한글과 함께 쓰일 때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고도체는 글자마다 적정폭(가변폭)이 적용되어 문장 작성 시, 글의 흐름이 매끄럽게 나타난다. 또한, 안정적인 네모틀을 기반의 민글자 중심에 약간의 탈구조를 가미하여 주목성을 높였으며, 따라서 제목용으로 적합하다.





현재 고도체는 TV CF, 버스 및 지하철 광고, 인터넷 광고, 지면 광고, 패키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 중이다. 널리 쓰이는 무료 서체인 만큼, 정확한 사용 규정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맨 아래 이미지는 고도체가 잘못 적용된 사례로서, 서체 이용 시 왜곡 및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배려를 부탁드린다.



 

 

 ▲ 여러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고도체



 ▲ 고도체 왜곡·변형 사례



고도체 내려받기  도소프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