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전라남도 전용서체 ‘푸른전남체’ 제작 이야기




푸른 바다와 풍요로운 대지, 맛있는 먹거리, ‘힐링’이라는 단어가 자연스럽게 떠오른 곳! 저에겐 전라남도가 딱 그런 곳인데요. 윤톡톡 필진 신입생(?)인 저의 첫 글은 바로, 전라남도 전용서체 ‘푸른전남체’ 이야기입니다.


푸른전남체라는 이름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푸른’이에요. 생명, 청년, 젊음 등 전라남도의 긍정적 비전을 포괄하는 형용사랍니다. 전라남도만의 푸른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머릿속에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서체 이름 같지 않나요?



형태적 특징 – 생기 넘실 푸른 전남





푸른전남체의 디자인 모티브는 출렁이는 바다 물결과 대지의 풍요로움, 젊음의 역동성이에요. 명확한 정보 전달, 지속 가능한 활용 등 폭넓은 사용성에 중점을 둔 서체입니다. 






‘ㅅ’, ‘ㅈ’ 등 꺾이는 획의 삐침에 쭉 뻗어나가는 느낌을 주어 도전과 비상을 표현하고자 했는데요. 힘찬 내릿점 또한 젊음 특유의 진취적이고 단단한 태도를 반영한 것입니다. ‘ㅇ’은 마치 둥근 성격의 청춘남녀처럼 호감 어린 첫인상을 보여주려 했고, ‘ㄸ’은 일렁이는 파도의 리듬감을 형상화한 모양이죠. 


영문의 높은 x-하이트(x-heigh)는 시원한 속공간과 가독성 확보를 위해 의도된 것입니다. 또한, 장체인 한글과 이질감 없이 어우러지도록 영문 역시 장체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한글에 도드라지는 획 마무리의 형태적 특징이 영문에도 동일하게 적용된 점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굵기 –사용자 쓰임에 용이한 2종






푸른전남체의 가로, 세로 획 굵기는 체계적으로 일정한 비율을 갖고 있습니다. 굵기 체계는 쓰임의 정도에 맞게 레귤러(Regular), 볼드(Bold) 총 2단계로 구성되었어요.




자간과 시각 흐름과 글자 폭







문장 작성 시 글자 간 균일한 간격과 단어 인지가 수월하도록 적정 폭과 띄어쓰기가 설정된 이미지입니다. 시각 흐름을 상단에 둔 모습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시각 흐름선이 상단에 위치할 경우, 시각적으로 글자 정렬이 편안하게 진행된답니다.






글자폭도 눈여겨보아주세요. 별도의 장평 조절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전각 크기 내부에 적정 값이 설정되어 있어요. 한정된 공간에서의 지면 활용도를 높인 디자인입니다. 




푸른전남체만의 특별한 심벌






푸른전남체에는 한글 상하좌우 조합형 로고(‘전라남도’), 한자(‘全羅南道’) 및 중국 한자(‘全罗南道’) 표기가 추가 심벌로 들어가 있습니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아요~ 




푸른전남체 심벌 사용법 – 한컴오피스 한글






① [입력] 메뉴 - 문자표 선택

② [유니코드 문자표] 선택 – 문자 영역에서 [사용자 영역] 선택 – 심벌 선택 후 [넣기] 클릭

③ 또는 [유니코드] 입력란에 심벌의 코드값 적기




푸른전남체 심벌 사용법 –MS오피스






① [삽입] 메뉴 - [기호] 선택

② [기호]의 ‘하위 집합’에서 [사용자 지정 영역] 선택 – 심벌 선택 후 [삽입] 클릭

③ 또는 [문자코드] 입력란에 심벌의 코드값 적기



푸른전남체 심벌 사용법 –ADOBE






① [문자] 메뉴 - [글리프] 선택

② 한글 영역 맨 하단에 추가 심벌이 생성되면 선택 후 더블 클릭



푸른전남체의 활용 사례


출처: 전라남도청



출처:전라남도 블로그



출처:디자인정글(https://goo.gl/3DifPO)



전라남도와 관련한 다양한 홍보 디자인에 푸른전남체가 사용되고 있네요. 왠지 뿌듯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라남도 공식 로고타입에도 적용되었는데요.



출처:전라남도청



황금 들판과 태양, 녹색 자연, 푸른 바다를 표현한 심벌마크와 출렁이는 바다 물결, 대지의 풍요로움이 푸른전남체와 더불어 한데 어우러져 있네요.



푸른전남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푸른전남체는 영상, 인쇄, 웹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한 무료 서체입니다. 단, 푸른전남체를 유료 양도 및 판매하는 상업적 행위와 변형·배포 또는 상업적 재배포는 안 돼요. 참고 인쇄물(포스터, 브로슈어, 리플릿 등)이나 출판용 서체, 웹사이트 등이라면 아래 예시처럼 꼭 저작권자를 밝히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인쇄물(본문)은 푸른전남체를 사용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전라남도 전용서체인 푸른전남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서늘해진 가을 주말에 가족 혹은 친구, 연인과 함께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생명의 땅, 청년이 돌아오는 땅, 전라남도로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떤가요? 전라남도의 목소리가 되어줄 푸른전남체도 찾아보실 겸 말이에요!




• 푸른전남체 내려받기 ▶ 바로 가기

• 전라남도청 ▶ 바로 가기

• 전라남도 트위터  ▶ 바로 가기

• 전라남도 블로그 ▶바로 가기

• 전라남도 페이스북 ▶ 바로 가기



| 이 기사는 윤디자인그룹 공식 블로그 '윤톡톡'에 포스팅한 글입니다.(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