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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한글을 손으로 레터링 한다는 것의 의미, 김진평


 


1980~1990년대는 그야말로 ‘손’과 ‘도구’만으로 레터링을 하던 시절이었다. 컴퓨터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지금만큼 고사양도 아니었을 뿐더러 폰트 종류 또한 한정적이었기에 수작업이 오히려 다양한 작업물을 뽑아내던 시기였다. 요즘의 마우스 대신, 당시의 대선배들은 운형자(雲形자) 같은 장비를 손에 쥐고 작업했던 것이다. ‘구름 모양의 자’라니. 디지털 세대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일지도 모르겠다. 이 도구는 다양한 곡선으로 이루어진 판 모양의 자라고 할 수 있는데, 수작업 레터링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장비였다. 막연하고 허황된 이야기를 늘어놓는 사람에게 ‘뜬구름 잡는다’라고 말하곤 한다. 그러나 레터링에 있어서, 불과 이삼십 년 전에는 ‘구름’(운형자)을 잡고서 구체적이고 실체적인 뭔가를 만들어냈던 것이다.




운형자 / 출처: 네이버 학생백과사전



디지털 도구가 상당히 발전한 지금은, 한글 글꼴을 디자인할 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손 자체를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다. 캘리그래피 성격을 띈 서체가 아닌 이상, 손으로 하는 작업은 주로 서체의 기본 뼈대를 설정하는 스케치 단계 정도이다. 이후에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작업은 모두 디지털로 진행된다. 하지만 간과해선 안 되는 사실은, 어쨌든 ‘손’으로부터 이 모든 것이 비롯되었다는 점이다. 우리가 ‘손의 시대’에 활동했던 선배들과 그들의 이론을 계속 학습하는 이유이다.





김진평의 레터링 작업 / 출처: <한글공감>, 유정숙∙김지현 지음, 안그라픽스.





‘김진평’이라는 이름, 혹은 과목



2001년 출간된 <한글의 글자표현>은 한글 글꼴 디자이너들의 필독서이다. 글자 표현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이 정리된 교재와도 같은 책이다. 특히 이 서적은 바탕체(명조)와 돋움체(고딕)의 구조를 최초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 이 역사적인 책을 저술한 인물이 바로 손과 도구로 글자를 빚었던 대선배들 가운데 한 명, 김진평 선생(1949-1998)이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친 그는 합동통신사 광고 기획실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한국판 <리더스 다이제스트> 아트디렉터로 활동하기도 했다. 1981년부터는 서울여자대학교 미술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지도했다.






[좌] 김진평의 대표적인 저서 / 출처: <한글의 글자표현>, 미진사, 1983.>
[우] 김진평(1949~1998) / 출처: <한글공감>



김진평 선생은 한글 활자꼴의 황무지 시대였던 1970년대부터 1990년대 후반까지 한글의 가치와 위상을 시각적 차원에서 다루고 이끌었다. 그는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이론적 측면에서 한글의 문화적 위상을 드높인 시각디자이너이자 교육자였다. 한글 글자체의 기초적인 이론을 세우고, 한글의 역사를 디자이너의 시각에서 정리하여 한글 글자체 변천사를 정립한 점이야말로 그의 가장 커다란 족적일 것이다. 학자이기 전에 실무자이기도 했던 그는 디자이너로서 수많은 작업물을 남겼다. 회사명 및 기업체명 같은 로고타입, 잡지 제호, 헤드라인(캠페인) 문구 등이다. 그 가운데 일부는 약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선 하나가 곧 규칙이다



김진평 선생은 악필가였다고 한다. 그래서였을까, 예쁜 글씨에 대한 관심과 막연한 호기심이 활자꼴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졌다고. 다채로운 글자꼴이 인상적인 그의 레터링 작업물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 글자의 꼴만으로 다양한 형태를 이루거나, 글자의 꼴 위에 여러 시각 효과를 준 방식이다.





김진평의 로고타입 작업물 / 출처: <한글공감>, 이용제, 네이버캐스트.



레터링 결과물은 무엇보다도 눈에 잘 띄어야 한다. 글자의 모양이 독특하지 않은 이상, 글자의 형태 위에 질감이나 시각 효과를 주어 눈에 띄도록 만드는 게 일반적이다. 지금은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효과를 낼 수 있지만, 김진평 선생이 활동하던 시절에는 쉽지 않은 작업이었을 것이다. 그때의 작업 방식은 주로 글자의 라인을 강조하면서 글자 안팎에 그림자 효과를 주거나 일부 자소 형태를 그래픽 요소로 바꾸는 것이었다.





기본적인 고딕 형태 위에 여러가지 효과를 준 레터링 작업들 / 출처: <한글공감>



'아스피린의 미처 몰랐던 약효'라는 작업을 살펴보자. 글자 안쪽으로 그림자 효과가 입혀졌다. 그것이 바랜 수채화 같은 느낌을 내면서, 정말로 ‘미처 몰랐기에’ 당혹스러워하는 감정 상태를 자아낸다. 이런 아날로그적 느낌은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연출하기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사나이'는 자소의 그래픽 요소 덕분에 주목성을 갖는다. 어쩌면 당시에 줄무늬 나팔바지가 유행했었는지도. 요샛말로 ‘패션피플’이었던 그때 그 시절의 어느 사나이가 연상된다.


위 작업들이 기본적인 고딕 형태에 시각 효과를 입힌 것이라면, 아래 작업들은 글자 형태 변화와 함께 질감까지 주어 의미(주제)를 표현한 것이다. 치약 제품인 '클로즈업'은 마치 치약을 짜서 글자를 쓴 것 같은 입체적 질감이 인상적이다. 자소 형태도 치약을 연상시키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 밖에도 '이름 없는 죄수'는 죄수답게 거칠고,  '에너지 파동'은 흡사 기름이 밑으로 흘러 뭉친 듯한 효과가 눈길을 끈다.





질감표현이 되어있는 레터링 작업 / 출처: <한글공감>



시각 효과보다 글자의 꼴 자체에 집중한 레터링 작업들도 눈여겨볼 만하다. 붓글씨부터 시작하여 블랙레터를 닮은 글자, 영어 필기체를 닮은 글자, 아랍문자를 닮은 글자, 굴림체를 변형한 글자, 유아적 느낌이 드는 글자까지 다종다양한 이미지의 글자꼴들이 김진평 선생의 손에서 빚어졌다. 모눈종이 위에서, 구름(운형자)와 함께 말이다. 그의 원도를 보면, 하나의 곡선을 만들기 위해 어떤 크기의 원을 어떻게 운용했는지, 각도는 어떻게 틀었는지 등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감각’에 의해 그어진 것이 아니라, 정확하고 타당한 비율에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는 감탄할 수밖에 없다.





다양한 글자 형태의 레터링 작업들 / 출처: <한글공감>



한글에 대한 기본적인 조형감을 바탕으로, 여러 종류의 서체 특징(타국 언어 포함)을 분석하고, 그것을 한글에 접목시킬 줄 알았던 디자인 감각. 이것이야말로 김진평 선생이 다양한 형태의 완성도 높은 레터링 작업물을 만들어내었던 근본이었을 것이다. 이 사실은 전문가들의 평가에도 잘 나타난다.


“전통적인 네모틀 글자에 현대 감각을 가미했던 그만의 글자 디자인 세계가 구축된 것” _안상수
“글자 구성에 있어 매우 짜임새 있는, 서정적인 손맛이 자연스럽게 배어나는 로고타입” _윤영기
“상당히 심도 있는 레터링을 바탕으로 한, 보석처럼 아름다운 글자” _석금호
“모나지 않고 손맛을 놓치지 않는, 보면 볼수록 정감이 가는 로고타입” _한재준


도형의 크기 조절부터 형태 변형에 이르는 모든 작업이 간편한 마우스 드래그로 가능해진 디지털 시대. 도구의 이점으로 작업 속도가 빨라진 만큼, 허공으로 사라져버리는(삭제되는) 작업물들도 많아졌다. 종이 위에 손으로 직접 선을 긋던 시절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건 무엇일까. 선 하나에도 원리와 규칙을 따져가며 꼼꼼히 그었던 ‘정성’ 아닐까. 때로는 손에 마우스 대신 레터링 도구를 쥐고 글자를 만들어보는 경험이 중요한 이유다. 선이 모여 글자가 완성된다는 본질에 더 가 닿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위] 실제 작업원도와 [아래] 완성본 / 출처: <한글공감>





레터링 작업 원도 / 출처: <한글공감>






 이 글은 윤디자인연구소 공식 블로그 ''윤톡톡''에 게시된 콘텐츠를 재구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