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포그래피

[베를린 디자인 여행 ①] 타이포그래피 박물관 & '암펠만' 갤러리숍



Buchstabenmuseum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베를린은 천국이나 다름없다. 국립박물관뿐만 아니라 사설단체 등 개인 소유의 작은 박물관까지 베를린에는 족히 수백 개의 박물관과 미술관이 존재한다고 하니, 아무리 열심히 발품을 팔아도 볼거리는 한도 끝도 없을 듯싶다. 폰코에서는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타이포그래피 박물관 <Buchstaben museum>을 찾았다. "the Museum of Letters"라는 뜻을 가진 이 박물관은, 2005년부터 Barbara Dechant와 Anja Schulze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열정과 공공장소에서 글자를 구조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준비하였으며, 2008년 공식으로 공개했다.


이 박물관에 전시한 글자들은 베를린 외 세계 각국의 사인물을 복원하고 보존한 것으로, 각각의 사인물은 독특한 글자 이미지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고 있다. 아쉬운 점은,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박물관인 관계로 안정적인 전시 공간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점. 실제로 현재 이 박물관은 2013년 슈퍼마켓이었던 곳으로 이전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모은 사인물의 글자를 제대로 전시하거나 보관하지 못하고 있었다.


Dechant와 Schulze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증가함에 따라 수많은 전통적인 소규모 업체가 몰락하게 되고, 이에 따라 장인들이 제작한 눈길을 끄는 역사적인 독특한 사인물이 사라져가고 있는 것을 아쉬워했다. 따라서 Buchstabenmuseum을 통해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향수뿐만 아니라 문화, 지역, 언어 등을 담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들의 열정과 노력이 지속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이 이곳을 방문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 당신이 디자이너이거나 혹은 이와 관련된 종사자라면 더더욱.





암펠만 갤러리숍 


베를린 거리를 걷다 보면, 가장 쉽게 그리고 반갑게 볼 수 있는 공공 디자인이 바로 '암펠만(Ampelmann)'이다. 1961년 구동독의 수도 동베를린에서, 증가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탄생한 암펠만은 교통심리학자 칼 페글라우(Karl Peglau)에 의해 만들어진 보행자 신호등 캐릭터이다. 신호등을 뜻하는 Ampel과 남자를 뜻하는 mann이 합쳐진 '신호등맨' 암펠만은 불빛이 투과하는 면적이 다른 신호등의 두 배가량이어서 주목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그 모습이 귀여워 베를린 시민들의 사랑을 톡톡히 받고 있다.


두 번째로 소개할 곳, 암펠만 갤러리숍은 하케셰 호프(Hackeschen HÖfe)에 위치하고 있다. 호프(hof)란 안뜰을 뜻하는데, 여러 건물이 서로의 안뜰을 공유하며 마치 미로처럼 연결된 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이 건물들 안에는 다양한 종류의 카페와 레스토랑, 갤러리 등이 있어, 한 곳에서 다채로운 문화 공간을 즐길 수 있다. 하케셰 호프 입구에 도착하여 암펠만 갤러리숍을 찾아가는 도중에 만나게 되는 무척이나 세련되고 다양한 숍들과 갤러리들에 눈길을 뺏기게 되어, 이 공간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지는 함정에 빠지고 만다.


디자인 상품, 특히 캐릭터 상품에 관심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이곳은 보물창고나 다름없다. 일반적으로 생각해온 캐릭터 상품의 상식을 뛰어넘기 때문. 다양성뿐만 아니라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까지 살펴볼 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곳이다. 단순한 기념품을 넘어, 베를린 시민들의 일상생활 깊숙이 함께 숨 쉬고 생활하고 있는 그들만의 캐릭터가 있다는 점, 특히나 그 캐릭터가 대표적인 공공 디자인이라는 점이 부럽고 또 부러웠다.








Buchstabenmuseum
홈페이지: www.buchstabenmuseum.de
주소: Holzmarktstraße 66, 10179 Berlin
가이드 투어 문의: visit@buchstabenmuseum.de
오픈 시간: 목요일~일요일 오후 1시~5시
입장료: 3.5유로


암펠만 갤러리숍 
홈페이지: www.ampelmann.de
찾아가는 길: S반 Hackescher Markt 역에서 하차하여 도보 2분, Hackeschen HÖfe Hof 5에 위치
오픈 시간: 10:00~20:00(일요일은 11: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