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서체디자이너로부터 듣는 매일유업 전용서체 이야기


친근하고 밝은 느낌의 기업 이미지를 담아 개발한 매일유업의 전용서체 ‘매일고딕’과 ‘매일굴림’. 이 서체는 윤디자인연구소 타이포디자인센터 박수진 디자이너가 작업한 프로젝트다. 곡선과 직선의 조화를 강조한 이 서체는 어떻게 제작되었을까.



매일유업 전용서체 특징 살펴보기


매일유업 전용서체는 아래와 같이 매일고딕(Regular, Bold), 매일굴림(Bold) 등 총 3종이다. 

우유는 매일 고딕, 유제품은 매일 굴림으로, 제품군에 따라 쓰임이 다르도록 두 가지 스타일로 고안되었다.




매일고딕 



 
1. 디자인 콘셉트
매일고딕의 디자인 콘셉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초일류 건강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친근하고 밝은 느낌으로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곡선의 감성과 직선의 이성적 느낌을 융합했다. 안정적인 네모틀 구조를 기반으로 획의 명쾌한 마무리를 부각함으로써 높은 주목성과 단단한 인상을 부여하고자 했다.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의 반듯한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다.


 

2. 형태적 특징

한글의 형태적 특징을 살펴보자. 먼저, 획이 시작되는 부분의 명확한 직선 형태를 통해 정직한 기업의 이미지를 표현했다. 또한, 글자의 맺음 부분은 완만하게 정리하여(정원에 가까운 동그란 ‘o’꼴 형태처럼) 친근하고 신선한 인상을 담아내고자 했다. 곡선과 직선의 조화를 이루는 영문의 경우, 한글과 같이 쓰였을 때의 어울림을 고려하여 기본 콘셉트에 맞춰 디자인했다. 







3. 굵기

매일고딕의 굵기는 쓰임새에 따라 Regular, Bold 등 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두꺼운 글씨의 경우 제목용으로 적합할 것이다.






매일굴림체




1. 디자인 콘셉트

매일고딕의 구조를 기준으로 굴림 스타일을 제작하였다. 신선하고 부드러운 매일유업의 이미지를 강조한 서체로 매일고딕과 비교해 곡선의 느낌을 더욱 부각하여 부드러운 인상을 표현하고자 했다.



2. 형태적 특징

매일굴림체는 유제품에서의 사용성을 고려해서 만들었다. 부드러운 성격을 담기 위해 모든 획의 끝처리와 자소를 둥근 형태로 제작했으며, 경쾌한 인상을 위해 자소의 한쪽 획을 올린 점이 특징이다.






3. 매일굴림의 특징

매일굴림은 매일고딕의 구조를 기반으로 디자인하였지만, 매일굴림만의 특징을 부각시켜 차이점을 주었다. ‘ㅊ’, ‘ㅎ’ 꼭지의 형태와 ‘ㅂ’의 곁줄기, ‘ㄷ’, ‘ㅁ’, ‘ㅌ’의 세리프, 곡선이 강조된 형태 디자인을 통해 분명한 차이가 생기는데, 아래 이미지에서 두 서체를 비교하면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매일유업 전용서체 사용 예시 / 출처: 매일유업 홈페이지



매일유업의 새로운 전용서체가 적용된 패키지는 시중에서 판매 중인 우유와 유제품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기업 이미지와 더불어 해당 서체를 개발한 디자이너의 노고 역시 떠올려주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