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폰트

내 폰트를 직접 만든다? 국내외 폰트제작 툴 둘러보기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폰트를 볼 때마다 ‘저건 어떻게 만드는 거지? 나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폰트 디자인이라는 분야가 의외로 생소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느낄 때가 많을 것. 오늘은 폰트를 만들 수 있는 국내외의 전문적인 폰트 제작 툴을 소개하려 한다.




국내에서 제작된 폰트 제작 툴


1. 한글 아웃라인 폰트 제작 툴, 폰트매니아

 




폰트매니아는 몇 안 되는 한글 아웃라인 폰트 제작 투롤,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1996년 장영실상을 수상하고, 폰트 제작기술에서 국산신기술로 인정받는 등 말 그대로 국산 폰트 제작 프로그램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폰트매니아 편집 화면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매킨토시 환경에서 그래픽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들에게는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폰트 디자이너들에게는 많이 활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 트루타입, 통합글꼴, 타입1 폰트를 만들 수 있으며 로고타입이나 아이콘의 개발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강력한 윤곽선 편집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비트맵 이미지부터 윤곽선을 추출하는 기능이 있어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글꼴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이미 제작사가 사라진 지 오래되어 더 이상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지 않은 상태. 폰트를 제작하면서 해외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글 폰트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에서 개발한 이 프로그램이 계속 업그레이드 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2. 한글 특징을 잘 살린 폰트 제작 툴, 드리거(DRIGER)

 

출처 : 정글시스템 홈페이지



드리거(DRIGER)는 국내에서 개발한 폰트 제작 툴로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웃라인 폰트와 비트맵 폰트를 모두 만들 수 있고, 초성과 중성, 종성이 조합되는 한글의 특징을 살려서 폰트를 디자인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드리거 편집 화면 : 완성형 한글 편집 화면



비트맵 폰트를 제작하는 환경은 직관적이고 편리하지만, 아웃라인을 편집하는 기능이 해외의 다른 툴에 비해 아쉬운 편이다. 하지만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다른 서체 프로그램인 폰트랩(Fontlab)이나 폰토그라퍼(Fontographer)에서 제작한 아웃라인 폰트를 불러올 수 있고, 무엇보다도 조합형 한글을 제작하는데 있어 매우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초성, 중성, 종성 별 그룹을 지어 글자를 조합하게 되는데, 그룹 지어 놓은 조건에 따라 자모가 조합되는 형태를 미리보기 하면서 작업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지만, 해외에서 제작한 영문 중심의 툴에 비해 한글 조합형 폰트의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해외에서 제작된 폰트 제작 툴



1. 아웃라인 폰트 제작 툴, 폰토그라퍼(Fontographer)

 

출처 : 폰트랩 홈페이지



툴 사용법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유사한 폰토그라퍼(Fontographer), 몇 차례 제작 회사가 바뀌는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현재는 폰트랩 사에서 개발하고 있다. 아웃라인 폰트를 제작할 수 있는 툴로 현재 5.2 버전까지 출시되었으며 맥용과 윈도우용이 있어 양쪽 환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폰토그라퍼 5.2 편집 화면



여러 가지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인터페이스도 좋아졌으며, 폰트랩 프로그램보다 250$나 저렴한 편. 하지만 태국어, 히브리어 코드도 지원하는 반면, 한글 완성형 코드체계는 직접적으로 지원하진 않아 한글 폰트제작에는 어려움이 있다.



2. 가장 널리 사용되는 폰트 제작 프로그램, 폰트랩 스튜디오(fontlab)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폰트 제작 프로그램 중 하나인 ‘폰트랩 스튜디오(Fontlab)’은 아웃라인 폰트를 제작할 때 각각의 제어점들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고, 드로잉 된 아웃라인의 오류도 눈으로 쉽게 확인해 수정할 수 있어 직관적이고 쉬운 편이다. 그 외에도 힌팅 폰트제작은 물론 히브리어, 아랍어 등 다국어 폰트를 제작할 수 있고, ‘파이썬(Python)’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파이썬을 통해 마치 포토샵의 ‘액션’ 명령처럼 매크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폰트랩 5 편집 화면



이외에도 폰트랩 스튜디오에는 매우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폰트랩에서 제공하는 정식 매뉴얼이 무려 913 페이지나 되는데, 너무 많은 기능이 단점이라면 단점. 한글을 제작하는 데도 몇 가지 단점이 있는데, 조합형 폰트를 제작하기가 쉽지 않고, 하나의 폰트 파일에 6,400자까지만 담을 수 있다는 것이다.



3. 한글 폰트 제작이 용이한 폰트포지(Fontforge)

 

출처 : 폰트포지 홈페이지



조지 윌리엄스(George Williams)라는 사람이 오픈한 오픈소스로 개발한 폰트포지(Fontforge)는 윈도우, 맥 환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과거에는 윈도우 환경에서의 설치가 조금 까다로웠다. 지금은 윈도우에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버전이 나와 있어, 디자이너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다.



폰트포지 편집 화면



폰트포지는 다양한 아웃라인 편집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한글 완성형, 조합형, KSC5601 코드도 지원하고 있어 한글 폰트를 디자인하는데 한결 수월하다. 영문과 한글뿐만 아니라 히브리어, 아랍어, 태국어, 인도어 등 다양한 다국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는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무료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매우 강력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매뉴얼과 튜토리얼도 홈페이지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지금까지 소개한 폰트 제작 프로그램 중 국내에서 만든 토종 프로그램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해외에서 만든 프로그램이 많았다. 해외 프로그램들은 최근까지도 비교적 활발하게 업그레이드 되고 있고 새로운 포맷과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만들어지는 듯하지만, 국내 프로그램은 그 종류가 적고 버전 업그레이드가 느리다는 점이 상당히 아쉬웠는데 한글과 관련한 좋은 프로그램과 오랫동안 사랑 받을 글꼴이 많아지기를 바란다.